- 여자아이 경우
성 조숙증
여아에서는 만 8세 이전에 유방이 발달하거나, 남아에게는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면 성 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같은 나이또래 아이들보다 체격이 크지만 성호르몬은 뼈의 성장판을 다른 아이들보다 일찍 닫히게 만들어 성장이 가능한 시가가 짧아져 결국 어른 키가 작아집니다.
유방 조기 발육증
한쪽 또는 양쪽 유방 발육이 있으면서 다른 2차성징은 보이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원인을 알 수 없는 미세한 뇌하수체-난소 축의 기능항진의 결과로 발생합니다.
보통 2세 전후에 잘 발생하며, 유방 발육은 수개월 내에 정상화되지만 일부에서는 수년간 지속되기도 하며, 건강이나 성장에는 지장이 없으면서 자연적으로 좋아집니다.
조기 유방발육이 성조숙증이나 난소에 발생하는 질환의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모든 검사가 정상이라 할지라도 6개월 간격으로 추적 관찰해야 합니다.
특히 1개 이상의 성조숙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성장의 급발진이 관찰되거나, 골연령의 촉진이 나타나거나, 추가적인 2차성징이 관찰되거나, 비만이나 피부의 병변이 나타날 경우보다 정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음모 조기 발생증
음모나 액모 또는 두가지 모두가 9세 이전에 나타나면서 다른 2차성징은 보이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부신에서 남성호르몬이 조기에 분비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남자보다 여자에서 흔하며,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며 급성장은 관찰되지 않습니다.
다른 2차성징은 정상 사춘기의 적합한 시기에 시작되며, 최종신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 당시에는 조기 음모발생증인지 남성호르몬 과다증으로 진행할지를 결정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초경 조기 발생증
주기적인 질 출혈이 나타나면서 다른 2차 성징은 나타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질 출혈은 1년에서 6년간 반복되다가 그 이후 멈추는 경우가 많으며, 사춘기 시작 시기가 되면 2차 성징과 월경이 나타마녀, 그 이후 정상형태를 보입니다.
단독 질 출혈은 다른 성조숙증의 초기 증상으로 발현할 수도 있으므로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질 출혈이 올수 잇는 다른원인(감염, 이물질, 육아종 등)을 감별하여야 합니다.
- 첫 생리 후 관련 증상 (월경장애)
일반적으로 부인과 진료를 받아 치료를 받지만 성장호르몬 관련된 치료를 받지 않아 키 작은 아이가 되는 경우입니다.
청소년기 여아의 약 50%에서 기능 부전성 자궁출혈, 무월경, 월경곤란, 월경전 증후군 같은 월경장애를 앓고 있습니다.
자궁출혈
월결과다 혹은 월경이 자주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초경 후 1-2년까지 뇌와 난소와의 호르몬 축이 미숙해서 자궁내막에 에스트로겡의 영향이 계속되고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이 없을때 자궁내막의 증식이 계속되어 심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자궁 감염, 자궁내 기구, 호르몬 피임제, 출혈성 질환 등의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PMS(월경전 증후군), 생리 곤란
월경시 심한 통증이 있는데 경련성이며 하복부에서 느껴지고 허리와 대퇴부 앞쪽으로 퍼지는데 월경증, 토할 것 같은 증상, 피로감, 두통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1차성 월경 곤란은 프로스타글란딘 F성분이 자궁근의 수축과 혈관의 수축을 일으키고 프로스타글란딘 E성분이 혈관의 확장, 통증에 대한 신경과민성을 일으켜 일어납니다.
무월경
청소년기 여자의 97%가 16세까지는 초경을 경험하는데 14-15세가 되어도 전혀 가슴발달이 없는 경우는 16-17세가 되어도 월경이 없는 경우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무월경의 원인은 내분비 장애 만성질환, 영양부족, 과도비만, 심한운동, 스트레스, 염색체 이상(터너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 남자아이 경우
여성형 유방
사춘기 시기 남아의 약 40%에서 일시적인 유방 조직의 증가가 관찰될 수 있으며, 특히 비만한 경우에 더 잘 발생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남성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나타난다고도 하며 정확한 워인은 불확실 합니다.
대게 2년 이내에 소실되나, 수년간 지속되는 경우도 관찮됩니다.
여성형 유방은 무 고환증이나 남성호르몬 작용의 장애시에도 동반될 수 있으며, 특정 약물이나 특수영양제 투여 후에 생길 수 있고 드물게는 여성호르몬을 먹인 율류, 계란 등을 많이 섭휘한 후 발생된 경우도 보고 되었습니다.
단순한 사춘기 청소년의 여성형 유방인 경우에는 안심하고 지켜보면 됩니다. 만약 증상이 2년이상 지속되고 심한 여성형 유방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외과적인 유방정제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미소음경
음경길이가 2.5cm 미만일 때를 말하여 비만증이 심한 소년에서는 지방조직에 파묻혀 흔히 작아보일 수 있습니다.
병적으로는 성장호르몬 결핍증, 성선 자극 호르몬 결핍증, 안드로겐 불응 증후군, 염색체 이상등이 있을 때 미소음경이 생길 수 있습니다.